계장, 계기란 무엇일까?
계장하고 계기는 동일한 단어입니다.
다만 주로 계장은 플랜트, 건설사에서 쓰이고 계기는 석유화학에서 쓰입니다.
계장 설비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배관 또는 설비 내부의 Flow, Pressure, Level, Temperature 값을 현장에서 직접 확인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설비가
Indicator 또는 Gauge 입니다.
Flow Gauge, Pressure Gauge, Level Gauge, Termperature Gauge 가 됩니다.
현장이 아닌 CCR Room에서 Monitor 화면을 통해 보고 싶다면 Transmitter이 됩니다.
Flow Transmitter, Pressure Transmitter, Level Transmitter, Temperature Transmitter가 됩니다.
Valve는 배관의 흐름을 닫고 열어주고 싶을 때는 On-Off Valve를
유체의 흐름을 Control 하고 싶을 때는 Control Valve를 사용합니다.
On-Off Valve는 0의 신호를 주면 Valve가 On이 되고 1의 신호를 주면 Off가 됩니다.
반면 Control Valve는 4~20mA 신호를 줄 수 있는데 4mA를 On, 20mA는 Off 그리고 중간이 되는 12mA 신호를
주면 50% Opening이 됩니다. 이처럼 4~20mA 사이의 신호를 주면 그 % 만큼 Valve가 Opening이 됩니다.
DCS는 Transmitter, Valve 등의 Analog, Digital 신호를 주고받게 해주는 일종의 Control Panel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는 위에 작성한 계장 설비에 대해 다시 정리를 했으니 참고 바랍니다.
1. Gauge : Flow Gauge, Pressure Gauge, Level Gauge, Termperature Gauge
2. Transmitter : Flow Transmitter, Pressure Transmitter, Level Transmitter, Temperature Transmitter
3. Valve : On-Off Valve, Control Valve
4. D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