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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기 소음 원인과 해결책: 소음 저감을 위한 대책

전기엔지니어 2024. 12. 24. 23:12

전동기 소음 원인과 해결책: 소음 저감을 위한 대책

 

 

1. 개요

  1) 전동기 소음은 전동기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작업 환경에서도 중요한 문제로 간주됩니다.

  2) 전동기 소음의 주요 원인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이를 통해 전동기 효율을 높이고, 소음으로 인한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2. 전동기 소음의 원인
전동기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주로 기계적, 전자적, 통풍적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1) 기계적 소음
    -  기계적 소음은 전동기 회전 부품 간의 마찰이나 진동에서 발생합니다.

    -  브로쉬 습동과 롤러 베어링의 불균형이나 마모는 회전할 때 불규칙한 진동을 유발하고,

       이는 소음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이 소음은 일반적으로 저주파수로 발생하며,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소음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전동기의 부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부품의 마모와 불균형은 소음뿐만 아니라 전동기의 효율성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2) 전자적 소음
    -  전동기의 철심은 전류가 흐를 때 전자기력에 의해 진동하게 되어 소음을 발생시킵니다. 

    -  이는 고주파수의 소음을 유발하며, 주로 전원 품질이 불안정하거나 전압이 불규칙할 때 발생합니다. 

    -  전자적 소음은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지만, 고주파 소음으로 인해 민감한 환경에서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3) 통풍 소음
    -  전동기의 팬이나 회전하는 공기 덕트는 내부 열을 식히기 위해 고속으로 회전합니다. 

    -  이때 발생하는 공기 저항으로 인해 통풍 소음이 발생합니다. 소음은 고주파수의 바람 소리로 나타나며, 

    -  주로 팬의 디자인이나 회전 속도에 따라 소음의 크기가 달라집니다. 팬이 비효율적으로 설계되었거나 

       불규칙한 공기 흐름을 유발할 경우 소음이 커질 수 있습니다.

4) 과부하 및 부하 불균형

    -  전동기가 과부하 상태에서 운전될 경우, 과도한 진동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소음이 증가합니다.

    -  또한, 부하 불균형(예: 삼상 전원 공급에서 한 상에 과부하가 걸리는 경우)은 전동기 내부의 회전 부품이 불규칙하게

      작동하게 만들어 소음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부하 관리가 잘못되면 기계적 소음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5) 기계적 결함

기계적 결함이 발생하면 전동기의 회전 부품 간의 접촉이나 마찰이 불규칙적으로 일어나면서 소음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베어링의 마모나 손상이 있을 경우 회전 시 불규칙한 진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주기적인 유지보수와 점검을 통해 미리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전동기 소음에 대한 대책
전동기 소음을 줄이기 위한 대책은 원인에 따라 다양합니다. 기계적, 전자적, 통풍적 소음을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방법을 적용하면 소음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1) 슬롯, 팬 날개 등 편심, 배치, 배열 균일
    -  팬의 날개와 슬롯의 배열을 균일하게 배치하는 것이 소음 감소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불균형한 부품 배열은 공기 흐름에 불규칙성을 일으켜 소음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전동기 설계 시 팬 날개와 슬롯을 최적화하여 균일하게 배치함으로써 소음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2) 유도 전동기 소음 계급 관리
    -  소음 계급 관리는 전동기 소음을 규제하고 관리하는 중요한 체계입니다. 

    -  소음 계급은 전동기가 발생시키는 소음의 크기를 기준으로 나누어 관리하는 체계로, 일반적으로 ISO 1680과 같은 

      국제 표준에 따라 소음의 크기를 분류합니다.

    -  소음 계급은 **dB(A)**로 측정되며, 전동기 소음 수준을 규제하고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예를 들어, 저소음 계급의 전동기는 소음이 낮아 작업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고, 고소음 계급의 전동기는 더 많은

      소음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필요한 경우 소음 감소 장치를 설치하거나 설계를 개선해야 합니다.

3) 전동기 냉각 시스템 개선

    -  전동기의 소음의 일부는 냉각 시스템에서 발생합니다. 팬이 고속으로 회전하면서 공기 흐름을 만듦으로써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최신 기술을 적용한 저소음 냉각팬이나 비대칭 구조의 팬을 사용하면 소음을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  또한, 팬의 회전 속도를 조절하는 변속기 시스템을 적용하면 소음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4. 소음 기준 및 규제
전동기 소음을 관리하기 위한 기준과 규제가 중요합니다. 국제적으로 IEC(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와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는 전동기의 소음 기준을 설정하여, 전동기 소음 수준이

작업 환경과 안전 기준을 충족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1) IEC 60034-9

    -  이 표준은 전동기 소음의 측정 및 분류 방법을 제공하며, 소음 수준을 평가하는 데 필요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  전동기 소음의 측정은 dB(A) 단위로 이루어지며, 표준에 따라 적절한 소음 기준을 설정합니다.
  2) ISO 1680

    -  이 표준은 전동기의 소음 측정 방법을 규정하고 있으며, 다양한 전동기 모델에 대해 허용된 소음 수준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동기 제조사와 사용자는 소음 수준을 적절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또한, 많은 국가에서는 산업안전법이나 소음 규제법을 통해 소음에 대한 법적 기준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유럽 연합에서는 EU Directive 2003/10/EC에 따라 소음 제한을 두고 있으며, 

       미국 OSHA는 산업 현장의 소음 수준을 규제합니다. 이 법규들은 전동기나 산업 장비의 소음 수준이 일정 기준

      이하로 유지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6. 결론
    -  전동기 소음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이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  소음을 줄이기 위한 설계 및 관리 방법을 잘 적용하면 소음의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전동기의 성능 저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또한, 국제적인 소음 규제 기준을 준수하고, 최신 기술을 적용하는 것도 전동기 소음을 관리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  소음 관리가 잘 이루어지면, 전동기의 수명이 연장되고 작업 환경의 안전과 효율성도 크게 향상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