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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란 무엇인가? 국제표준화기구(ISO)의 목적과 연혁

 

1. 개요
  1) 명칭  :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국제표준화기구)
    - ISO는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다양한 산업 및 기술 표준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비영리 국제기구입니다
    - 회원국 간 협력을 통해 제품, 서비스, 시스템의 품질과 안전을 보장하며, 세계 시장에서의 상호 호환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2) 설립
    - 설립 연도: 1947년
  3) 본부: 스위스 제네바
  4) 회원국: 전 세계 160여 개국

 

 

2. 목적
  1) 국제 표준 개발 및 보급 – 국가 간 기술적 장벽을 제거하고,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
  2) 산업 효율성 및 생산성 증대 – 표준화된 절차와 품질 기준을 제공하여 기업 경쟁력 강화
  3) 소비자 보호 및 안전성 보장 – 제품 및 서비스의 신뢰성을 높이고 안전성을 확보
  4) 국제 무역 촉진 – 국가별 표준 차이를 줄여 원활한 교역 환경 조성

 


3. 표준 연혁

  1) 1947년: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설립
    - ISO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국제적인 표준화의 필요성을 해결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 국제무역에서 제품의 품질을 보장하고, 국가 간 기술적 장벽을 줄이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2) 1951년: 최초의 ISO 표준(ISO/R 1) 발표
    - ISO/R 1: 산업용 표준 온도에 대한 최초의 국제 표준


  3) 1979년: ISO 9000 시리즈(품질경영시스템) 제정
    - ISO 9000 시리즈는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첫 번째 글로벌 표준으로,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을 보장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 이후 ISO 9001은 품질경영시스템의 핵심 인증 기준으로 자리잡게 됨


  4) 1993년: ISO 14000 시리즈(환경경영시스템) 도입
    - ISO 14001은 환경경영시스템을 규정하는 표준으로, 환경적 영향을 관리하고 기업의 환경적 책임을 강조
    - ISO 14000 시리즈는 환경 관리 시스템의 국제적 기준으로 채택됨


  5) 1994년: ISO 9001 개정(품질경영시스템의 세부사항 추가)
    -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을 더욱 세분화하여 품질 보증을 강화하고,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합한 시스템을 제공


  6) 2000년: ISO 9001:2000(품질경영시스템 개정판) 발표
    - 기존 ISO 9001을 보다 유연하게 개정하여, 리더십, 고객 중심의 접근을 강조하고 프로세스 접근방법을 채택
    - 품질 경영의 지속적인 개선을 강조하는 내용을 추가


  7) 2005년: ISO 22000(식품안전경영시스템) 발표
    - 식품 산업의 품질 및 안전을 관리하는 국제적인 표준으로, 식품 생산 및 서비스 제공에 대한 안전 기준을 제시


  8) 2007년: ISO 27001(정보보안경영시스템) 발표
    - 기업의 정보보호 및 정보 자산 관리를 위한 국제 표준으로, 개인정보 보호와 정보 보안을 중심으로 하는 시스템 제정


  9) 2015년: ISO 9001:2015(품질경영시스템 개정판) 발표
    - 이전의 ISO 9001 표준을 개정하여 리스크 기반 사고를 강화하고, 지속적 개선을 조직의 핵심 요소로 규정
    - 경영진의 리더십과 조직 내 참여를 강조하는 방향으로 업데이트됨


  10) 2018년: ISO 45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 발표
    -직장에서의 안전을 보장하고 근로자의 건강을 보호하는 표준

    - ISO 9001 및 ISO 14001을 기반으로 한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 이 표준은 직장 내 사고를 예방하고 건강 관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11) 2020년: ISO 50001(에너지경영시스템) 개정
    - 에너지 관리와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촉진하는 국제 표준

    - 기업이 에너지 성과를 개선하고 환경적 영향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ISO 소개
  1) ISO는 전 세계 회원국들이 협력하여 산업 및 기술 표준을 개발하는 국제기구입니다
  2) 각국의 표준 기관이 ISO 회원으로 참여하며,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표준을 제정하여 기업과 기관이

      이를 준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3) ISO의 주요 표준 예시
    - ISO 9001 – 품질경영시스템(QMS)
    - ISO 14001 – 환경경영시스템(EMS)
    - ISO 45001 – 안전보건경영시스템(OHSMS)
    - ISO 27001 – 정보보안경영시스템(ISMS)
    - ISO 50001 – 에너지경영시스템(EnMS)

ISO는 글로벌 시장에서 신뢰할 수 있는 품질과 안전성을 보장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기업이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필수적인 표준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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