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수명주기별 물류관리 전략 완전 정리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PLC)는 일반적으로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로 구분되며,
각 단계에 따라 최적의 물류관리 전략도 달라집니다. 아래는 단계별 물류관리 전략의 핵심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1. 도입기 전략
1) 목표: 제품의 시장 안착, 초기 수요 대응, 리스크 최소화
2) 특징 및 전략
- 수요 예측이 어렵고, 수요량이 적음
- 생산 및 유통량이 소량이며 비용 부담이 큼
- 물류 전략
→ 소량 다품종 대응 가능 물류시스템 구축
→ 비용보다는 서비스 품질에 중점
→ 빠른 시장 반응을 위한 유연한 운송 체계
→ 지역 중심의 재고 운영 (시험적 재고 배치)
2. 성장기 전략
1) 목표: 수요 증가 대응, 시장 점유율 확대
2) 특징 및 전략
- 판매량 급증, 시장 수요 확대
- 물류효율성이 수익에 큰 영향을 미침
- 물류 전략
→ 표준화된 포장/운송 체계 구축
→ 대량 생산·대량 유통 시스템 구축
→ 재고 부족 방지를 위한 안정적 공급 체계
→ 공급망의 확장 및 협력사 관리 강화
→ 자동화 창고, WMS 등 정보시스템 도입 가속화
3. 성숙기 전략
1) 목표: 비용 절감, 효율성 극대화
2) 특징 및 전략
- 수요가 일정하거나 정체됨
- 경쟁 심화 → 비용 경쟁력 중요
- 물류 전략
→ 물류비 절감 중심 전략 수립
→ 공급망 재조정, 불필요한 창고/재고 제거
→ 3PL(Third-Party Logistics) 활용 검토
→ 경로 최적화, 통합 배송, 운송 빈도 조정
→ 재고 회전율 향상 및 JIT 시스템 운영
4. 쇠퇴기 전략
1) 목표: 재고 최소화, 손실 회피
2) 특징 및 전략
- 수요 감소, 생산 종료 준비
- 과잉 재고 위험
- 물류 전략
→ 재고 청산 중심 전략 (프로모션, 할인판매 등)
→ 반품 및 역물류 시스템 강화
→ 수요 종결 시점 예측을 통한 생산·물류 종료 계획 수립
→ 재고 손실 방지를 위한 보수적 재고 운영
'구매, 자재, 물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친환경 물류, 왜 기업에 필수적인가? (0) | 2025.09.01 |
---|---|
물류는 제품의 흐름을 기준으로 영역별로 분류(조달물류, 사내물류, 판매물류, 회수물류) (0) | 2025.08.04 |
물류관리에서 꼭 알아야 할 4대 핵심 항목 (고객서비스관리, 재고관리, 주문정보관리, 운송관리) (0) | 2025.08.04 |
바코드와 상품식별의 국제표준, GS1(Global Standard One)완전 해설 (0) | 2025.07.31 |
KAN(Korean Article Number)이란? 한국형 상품식별번호의 모든 것 (0) | 2025.07.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