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페이지 광고 //인페이지광고 물류관리에서 꼭 알아야 할 4대 핵심 항목 (고객서비스관리, 재고관리, 주문정보관리, 운송관리) :: 전기, 계장 엔지니어

 

물류관리에서 꼭 알아야 할 4대 핵심 항목 (고객서비스관리, 재고관리, 주문정보관리, 운송관리)

 

 

 

물류관리(Logistics Management)의 대상은 물류 활동 전반에 걸쳐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되어야 할 요소들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물류관리 대상에는 다음과 같은 항목들이 포함됩니다:


1. 고객서비스관리 (Customer Service Management)

1) 의의: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수준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2) 주요 항목
  * 납기 정확도 (배송 시간 준수)
  * 제품 상태 (파손 없이 도착)
  * 서비스 대응 속도
  * 반품 및 클레임 처리


 

 


2. 재고관리 (Inventory Management)
1) 의의: 적정한 재고 수준을 유지해 고객 수요를 만족시키면서도 과잉 재고로 인한 비용을 줄이기 위한 활동입니다.
2) 주요 항목
  * 안전재고 설정
  * 재고 회전율 관리
  * 적기 재고 보충 (JIT, Just In Time)
  * 창고 입출고 관리

 

 



3. 주문정보관리 (Order Information Management)
1) 의의: 고객의 주문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한 정보 흐름을 관리하는 활동입니다.
2) 주요 항목
  * 주문 접수 및 확인
  * 주문 처리 속도
  * 고객 요구 사항 반영
  * ERP, WMS 등의 정보시스템 활용


 

 


4. 운송관리 (Transportation Management)
1) 의의: 제품을 필요한 장소에, 필요한 시간에, 적절한 비용으로 운송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2) 주요 항목
  * 운송수단 선정 (트럭, 철도, 해상, 항공 등)
  * 배차 및 경로 최적화
  * 운송비용 절감
  * 운송 실적 및 추적 관리 (Tracking)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