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수보고서 예시로 배우는 보고서 구성법
착수보고란, 어떤 사업이나 과업(프로젝트)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때, 이해관계자나 관련 부서에 업무의 개요, 일정, 추진 방안 등을 공식적으로 알리는 보고를 말합니다.
1. 목적
- 사업 또는 과업의 시작을 공식화하고,
- 추진 방향과 일정, 역할 분담 등을 공유하여,
- 혼선 없이 원활히 업무를 수행하기 위함입니다.
2. 착수보고서 주요 내용
1) 사업 개요
- 과업명, 발주처, 계약기간 등
2) 목표 및 추진 배경
- 왜 이 과업을 하는지
3) 수행 범위 및 주요 과업 내용
- 어떤 일을, 어디까지 수행할 것인지
4) 일정 계획
- 착수일, 중간보고, 완료일 등
5) 조직 및 담당자 구성
- 수행 인력, 역할 분담
6) 추진 전략 및 리스크 관리 방안
- 성공적인 수행을 위한 계획]]
예시 1. 공식 공문용 착수보고
1) 제목 :『○○설비 개선공사』 착수보고서 제출
2) 내용
- 본 보고서는 『○○설비 개선공사』에 대한 착수보고서입니다.
- 금번 공사는 2025년 4월 1일부로 계약 체결되었으며, 아래와 같이 과업을 착수하였음을 보고드립니다.
3) 과업명: ○○설비 개선공사
4) 계약기간: 2025.04.01 ~ 2025.07.31 (총 4개월)
5) 주요 내용
- 노후 설비(펌프, 모터 등) 교체
- 전기계장 설비 개선 및 배선 정비
- 안전보건 개선 항목 이행
6) 착수일: 2025.04.01
7) 수행팀: 프로젝트팀 A (PM: 홍길동)
향후 중간보고(2025.06 예정) 및 완료보고(2025.07 예정)를 통해 진행사항을 공유드릴 예정이며, 성공적인 사업수행을 위해 관련 부서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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