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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거래법 이해하기: 불공정거래에서 자유로운 기업 만들기

 


1. 공정거래법이란

공정거래법은 공식 명칭으로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이며, 자유롭고 공정한 시장 경쟁 질서를 확립함으로써 소비자의 후생을 증진하고 기업 간의 건전한 거래 관행을 보장하기 위한 법률입니다. 

1980년 제정된 이후, 시장지배력 남용, 불공정거래행위, 기업결합 제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업 활동을 규율하고 있습니다

 

 

 

 


2. 공정거래법의 목적

시장에서의 경쟁을 제한하거나 왜곡하는 행위를 규제하여 경쟁을 촉진하고, 소비자의 선택권을 보장하며, 효율적인 자원배분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이를 통해 경제 전반의 건전성과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데 기여합니다

 

 

 

 


3. 주요 규제 영역

1) 시장지배적 지위의 남용 금지
  - 일정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보유한 기업이 가격을 부당하게 조정하거나 거래를 제한하는 등 시장 경쟁을 저해하는 행위를 방지함

 

 


2) 불공정거래행위의 금지
  - 부당한 공동행위(담합), 거래 강제, 차별적 취급, 거래 거절, 거래상 지위 남용 등 다양한 형태의 불공정한 거래 관행을 금지함

 

 


3) 기업결합 제한
  - M&A 등을 통해 기업결합이 이루어질 경우, 경쟁 제한 효과가 있는지를 심사하고 필요시 제한 또는 금지함. 

    독과점 구조로의 전환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임

 

 


4) 부당한 고객 유인행위 및 광고 규제
  - 허위광고, 과장광고 등을 통해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위를 규제하며, 소비자의 선택을 왜곡하지 않도록 함

 

 


5) 대규모 유통업자와 납품업체 간 거래 공정화
  - 유통업체가 납품업체에 대한 일방적 단가 인하, 반품 강요, 판매장려금 부당 요구 등을 하지 못하도록 규제함

 

 

 

 


4. 공정거래위원회의 역할

공정거래법의 집행기관인 공정거래위원회는 법 위반 행위를 조사하고, 시정명령·과징금 부과·형사고발 등의 제재를 통해 법의 실효성을 확보함. 또한 기업의 자율적 준법경영을 유도하기 위해 교육, 가이드라인, 자율준수프로그램(CP) 등도 운영함

 

 

 

 


5. 기업 입장에서의 중요성

공정거래법을 위반할 경우 과징금, 민사 손해배상, 형사처벌 등 경제적·사회적 비용이 매우 크므로, 기업은 내부통제 시스템을 구축하고, 계약 및 거래 관행을 사전에 점검해야 합니다. 또한 CP 운영을 통해 자율적 준법 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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